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 사설·성명·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名言의 힘, 寸鐵殺人에서 寸鐵活人으로
많은 名言은 읽고나면 가슴이 트이고, 머리가 상쾌해지면서, 세상이 아름답게 보인다. 이는 사람을 죽이는 말이 아니라 살리는 寸鐵活人이다.
 
記者 조갑제
 
 
잘 뽑은 名言은 詩보다 낫다는 생각이 든다. 세상 일은 縮約할수록 힘이 생긴다. 블랙홀(Black hole)은 별이 에너지를 消盡(소진)하고 무너져내리면서 수축한 것인데, 이론상 밀도가 무한대로 커지고 공간은 무한대로 작아진다. 지구가 블랙홀이 되면 동전보다 작아진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엄청난 重力이 생긴다. 빛도 끌어당겨 흡수해버린다. 그래서 블랙홀은 보이지 않는다. 블랙홀은 이론적으로 먼저 발견되고 나중에 관측으로 확인된 경우이다.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을 연구하던 물리학자들은 우주에 블랙홀이 있어야 한다는 예상을 했고, 천문관측으로 확인되었다.

언어의 축약은 詩나 名言(또는 수학 공식)으로 나타난다. 그런 말의 위력을 흔히 寸鐵殺人이라고 한다. 많은 名言은 읽고나면 가슴이 트이고, 머리가 상쾌해지면서, 세상이 아름답게 보인다. 이는 사람을 죽이는 말이 아니라 살리는 寸鐵活人이다.

이 세상의 말들을 한 권으로 압축할 순 없을까? 성경, 論語 같은 책이 그런 역할을 했다. 5000권의 책을 읽으면서 66년간 日記를 썼다는 금융인 출신 鄭玄秀 선생이 뽑은 2500여 개의 名言 모음 <名言 속 名言>(조갑제닷컴 출판, 2만 원)도 그런 시도이다. 著者는 이 책 표지에 寸鐵活人이란 말을 꼭 넣어달라고 당부했다. 寸鐵殺人은 짧은 말로 사람을 꼼짝 못하게 한다는 뜻인데, 좀 살벌하다. 짧은 말로 사람을 즐겁게 하는 말이 진정한 名言일 것이다.

에이브러함 링컨의 名言이 그런 촌철활인의 효과를 준다.
*성공적 거짓말쟁이가 될 정도로 기억력이 좋은 사람은 없다.
(No man has a good enough memory to make a successful liar.)

*인간의 행태는 어느 정도 수정할 수 있지만 인간의 天性은 바꿀 수 없다.
(Human action can be modified to some extent, but human nature cannot be changed.)

*나는 국민을 굳게 믿는다. 진실을 알려주면 어떤 국가적 위기를 만나도 그들을 믿을 수 있다. 중요한 점은 그들에게 진실된 사실을 전하는 일이다.
(I am a firm believer in the people. If given the truth, they can be depended upon to meet any national crises. The great point is to bring them the real facts.)

*내가 좋은 일을 하면 기분이 좋고, 내가 나쁜 짓을 하면 기분이 나쁘다. 이게 나의 종교이다.
(When I do good, I feel good when I do bad, I feel bad, and that is my religion.)


올해 내가 들은 名言 중 최고는 '스스로 계란을 깨면 병아리가 되고, 남이 깨면 프라이가 된다'는 말이다. 최고의 유머는 이것이다.

'종편의 뜻은?'
'종일 편파 방송.'
'기자정신의 반대말은?'
'맨정신.'

올해 朴槿惠 대통령은 '통일대박'으로 시작, '찌라시'로 마감했다. 영화는 '변호인'으로 시작, '국제시장'으로 저문다. 내년은 2015년 광복 70주년이다. 話頭가 긍정적이다. 이를 分斷 70주년으로 기념하려는 어둠의 세력이 있겠지만 대한민국은 前進해야 한다. '광복 70주년, 감사하는 해'가 되어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의 오늘을 있게 한 분들을 위한 감사의 해!

,,,,,,,,,,,,,,,,,,,,,,,,,,,,,,,,,,,,,,,,,,,,,,,,,,,,,,,,,,,,,,,,,,,,,,,,,,,,,,,,,,,,,,,,,,,,,,,,,,,,,,

아인슈타인, '사람들이 사랑에 빠지는 것을 重力 탓으로 돌릴 순 없다.'

趙甲濟
'질문하기를 중단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호기심은 그 자체로서 존재 이유가 있다. 영원성과 생명, 그리고 경이로운 현실의 구조가 지닌 미스터리를 명상할 때마다 압도당하지 않을 수 없다. 하루에 한번씩이라도 이 미스터리의 작은 부분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성스러운 호기심을 절대로 잃지 말라. 인간의 가장 아름다운 경험은 신비함이다. 이것은 모든 진정한 예술과 과학의 원천이다.'
아인슈타인의 말들은 아름답다. 그는 아름다움을 하나님의 속성으로 여겼다. '우주는 너무나 아름답고 원리는 심플하다. 그러니 우연히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神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면서 절대적 존재를 믿었던 이다. '종교 없는 과학은 절름발이이고, 과학 없는 종교는 盲目(맹목)이다'는 말도 남겼다. 그는 과학 만능주의를 이렇게 비꼬았다.
'사람들이 사랑에 빠지는 것을 重力 탓으로 돌릴 순 없다. 첫 사랑과 같은 중요한 생물학적 현상을, 세상에, 어떻게 화학이나 물리학으로 설명할 것인가? 당신의 손을 1분 동안 난로에 갖다 대 보라, 한 시간처럼 느껴질 것이다. 특별한 여자와 한 시간을 함께 해보라, 1분처럼 느껴질 것이다. 이것이 상대성이다.'
(Gravitation cannot be held responsible for people falling in love. How on earth can you explain in terms of chemistry and physics so important a biological phenomenon as first love? Put your hand on a stove for a minute and it seems like an hour. Sit with that special girl for an hour and it seems like a minute. That's relativity.)
,,,,,,,,,,,,,,,,,,,,,,,,,,,,,,,,,,,,,,,,,,,,,,,,,,,,,,,,,,,,,,,,,,,,,,,,,,,,,
2차대전 때 영국을 이끈 20세기의 위대한 지도자 윈스턴 처칠은 이런 名言을 남겼다.
'어떤 사람이 여론의 질책을 받는다고 해서 그를 감옥에 보낸다든지, 계속 잡아두는 것보다 민주제도에 있어서 더 혐오스러운 짓은 없다. 이는 정말로 문명을 시험하는 일이다.'
(Nothing can be more abhorrent to democracy than to imprison a person or keep them in prison because he is unpopular. This is really the test of civilization.)
한국의 검사, 판사들은 언론과 여론에 너무 신경을 쓴다. 구속할 필요도 없는 사람을 구속하고, 풀어주어야 할 사람을 잡아둔다. 여론은 朝變夕改(조변석개)인데, 여기에 맞추어가다가는 법과 상식이 무너진다. 권력의 走狗(주구)보다 더 위험한 것은 여론의 주구, 그것도 언론에 의하여 선동된 주구이다. 이는 민주주의와 문명에 반하는 추한 짓이란 뜻이다.

여론에 영합하려고 가혹한 형벌을 통하여 억울한 사람을 量産하는 것은 법조인이 해선 안 될 일이다. 법조인 이전에 인간의 문제이다. 물론 선동된 여론을 따라가지 않기란 어렵다. 독일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이렇게 격려한다.

'개인은 늘 패거리에 끌려가지 않도록 싸워야 한다. 그렇게 하면 많은 경우 외로와지거나 겁을 집어 먹게 된다. 그렇더라도 스스로가 자신의 주인공이 되는 특권을 얻기 위해선 비싼 대가를 지불하는 게 억울하지 않다.'

검찰 수사를 받다가 자살하는 사람이 많은 것도 여론 영합 수사와 관련이 있는 게 아닐까? 사람은 죄를 지어도 검사와 판사의 공정한 법집행으로 그 죄에 상응하는 처벌을 할 것이라고 믿으면 극단적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낮다.
,,,,,,,,,,,,,,,,,,,,,,,,,,,,,,,,,,,,,,,,,,,,,,,,,,,,,,,,,,,,,,,,,,,,,,,,,,,,,,,,,,,,
기자와 검사가 골목대장처럼 설쳐대는 나라의 운명
趙甲濟

선동 기자와 원님 같은 검사와 위선적 학자가 설쳐대는 나라는 반드시 쇠락한다. 국제경쟁력이 없는 자들이 골목대장 행세를 하면, 즉 생산성이 전혀 없는 자들이 권력을 남묭, 기업인과 군인들과 과학자와 기술자를 억누르면 나라는 야성을 잃고 이전투구의 아수라장으로 변한다. 성경을 교조적으로 해석, 지구가 태양을 돈다는 갈리레오를 탄압한 교황 같은 이들이 한국에선 기자, 검사, 판사, 교수의 얼굴로 과학과 합리를 말살하려 한다. 사람을 잡아 넣는 방법으로 나라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지도자가 있다면 국민들도 남의 약점만 캐는 흥신소 체질로 바뀐다. 사간원(언론), 사헌부(검찰), 홍문관(지식인) 유생들이 정국을 흔들다가 시들어간 조선조의 운명을 대한민국이 따라가선 안 된다.
.................................................................................
미국 작가 마크 트웨인의 寸鐵活人
*우리나라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세 귀중한 보물을 갖게 된 것은 神의 덕분이다. 언론의 자유, 양심의 자유, 그리고 둘 중 어느 것도 실천하지 않는 신중함!
*당신을 해치기 위하선 친구와 敵이 협력해야 하는데, 한 사람은 당신을 모함하고, 다른 사람은 그것을 전한다.
*진실을 말할 때는 굳이 기억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If you tell the truth you don't have to remember anything.)
*모든 동물중 인간이 가장 잔인하다. 그는 즐기기 위하여 남에게 고통을 주는 유일한 존재이다.
*배우기를 그친 사람은 누구라도 老人이다. 스무 살이든, 여든 살이드. 배우기를 그치지 않는 이는 젊음을 잃지 않는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은 당신의 마음을 열어놓는 것이다.
*건강에 관한 책을 읽을 때는 조심해야 한다. 誤字 하나로 죽는 수가 있다.
(Be careful about reading health books. You may die of a misprint.)
*용기는 공포에 대한 저항이고 공포를 정복하는 것이지 공포심이 없는 상태가 아니다.
(Courage is resistance to fear, mastery of fear - not absence of fear.)
*당신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하루에 하나씩 하라. 그것이 당신의 의무를 고통 없이 수행하게 하는 습관을 익히는 지름길이다.
*교육이 현명한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둔한 사람들로부터는 감추고 있는 사실이 있는데, 그것은 지식이 지닌 엄청난 한계이다.
*사실은 굳세지만, 통계는 더 유연하다.
(Facts are stubborn things, but statistics are more pliable.)
*유머는 위대한 구세주이다. 유머가 피어나는 순간, 우리의 모든 짜증과 미움이 사라지고 밝은 정신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나는 조지 워싱턴보다 높고 위대한 원칙을 갖고 있다. 그는 거짓말을 할 줄 몰랐지만 나는 거짓말을 할 수 있으나 하지 않았으니까.
*나는 자는 것과 쉬는 것 이외의 운동을 한 적이 없다.
(I have never taken any exercise except sleeping and resting.)
*나는 내 인생의 대부분을 일어나지 않는 일을 걱정하는 데 보냈다.
(I have spent most of my life worrying about things that have never happened.)
*모든 사람들이 서로가 서로에 대하여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를 알 수 있다면, 이 세상에선 네 명의 친구도 남아나지 못할 것이다.
(If all men knew what each said of the other, there would not be four friends in the world.)
*당신이 굶고 있는 개를 골라서 잘 키워준다면 그는 절대로 당신을 물지 않는다. 이것이 인간과 개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이다.
(If you pick up a starving dog and make him prosperous, he will not bite you. This is the principal difference between a dog and a man.)
*자신을 기분 좋게 만드는 최선의 방법은 他人을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
*인간은 정말로 효과적인 무기를 하나 가졌는데, 그것은 웃음이다.
(The human race has one really effective weapon, and that is laughter.)
,,,,,,,,,,,,,,,,,,,,,,,,,,,,,,,,,,,,,,,,,,,,,,,,,,,,,,,,,,,,,,,,,,,,,,,,,,,,,
*똑똑한 답변 모음
1. 여자의 가장 큰 낭비는?
-예쁜 여자가 화장하는 것.
2. 노처녀가 가장 억울할 때는?
-점쟁이가 과부가 될 팔자라고 했을 때.
3. 눈코 뜰 새 없이 바쁠 때는?
-잠을 잘 때.
4. 도둑이 정문으로 들어가는 집은?
-교도소.
5. 세월을 속이는 약은?
-염색약.
6. 뒷걸음을 잘해야 이기는 경기는?
-줄다리기.
7. 한번 웃으면 영원히 웃는 것은?
-사진.
8. 깨트리고 칭찬 받는 것은?
-신기록.
9. 한 입으로 두 말하는 사람은?
-동시 통역사.
10. 섞어 쓰면 안 되는 것은?
-여자와 물.
*아들과 아버지의 대화
아들: 흰 머리카락이 왜 생겨요?
아버지: 이놈아 네가 속 썩여서 생겼다.
아들: 그러면 안방 할머니는 어떻게 된 거에요?
*헌혈 거부의 핑계
바람둥이: 어제 밤에 쌍코피가 나서 피가 부족하다.
구두쇠: 난 찔러도 피 한 방울 안 난다.
골초: 내 피를 어떻게 임산부나 아이들에게 주겠는가.
노인: 내 피는 이미 유통기간이 지나 못 쓴다.
*죽음의 3大 원칙
혼자 죽는다.
때를 골라 죽을 수 없다.
반드시 죽는다.
*삶이 소중한 이유는 언젠가는 끝나기 때문이다(카프카).
*젊은이는 늙어보지 않았고, 늙은이는 젊어보기는 했으나 그것을 까맣게 잊어버렸다. 그래서 소통이 어렵다(프로이트).
*노인이 쓰러지면 도서관 하나가 사라진다(정현수)
 
 

 
기사입력: 2014/12/29 [13:47]  최종편집: ⓒ 국제타임스
 
 
민간인 여러분 국가가 내려준 칼끝을 공직자들과 재벌들에게 겨눕시다
이전 1/31 다음
개인보호정책 기사제보 보도자료

등록번호:서울아01027|등록일자: 2009년 11월 13일
|회장;김원철|부회장;김종길|발행인:신상돈|편집위원장;김동수|주필:천상기|편집국장:주하영|본 신문의 기사 내용과 사진의 관계는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실황 영상 내용 등은 본 신문의 뜻과는 무관합니다. 본 기사 외에 발언 내용들은 발행인 시위-집회 발언 초안들입니다. E-mail - wbctimes@hanmail.net 주소:서울시 종로구 당주동 미도파광화문빌딩 503-504호 :02-3148-0111